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기초학습능력 향상과 부모님들의 자녀양육기술 및 자녀학습 관리능력 고취를 위해 기초학습지원(한글, 수학, 기초 한국어)과 부모학습코칭, 부모교육 등의 사업을 실시합니다.
기초학습지원사업에서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정규 교육과정을 반영한 국어, 수학 과목과 기초한국어(말하기) 학습을 지원하고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창의교육을 시행합니다. 또한 부모의 자녀 양육기술 습득과 자녀 학습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부모학습코칭, 부모교육을 제공합니다.
전년도에 진행된 기초학습지원에 참여한 가정에서는 "아이의 한국어 발음이 좋아지고 아는 어휘도 많아졌습니다.", "아이가 혼자서 조금씩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덧셈, 뺄셈이 많이 늘었습니다." 등 학습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만족감을 나타내고 "아이들은 각각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고, 다른 기질에 따라 양육방법 또한 다르게 사용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육아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부분이 정리가 되어서 육아에 대해 자신감이 좀 생겼습니다." 등 부모역량강화에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전달해 올해도 본 사업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올해 진행되는 다문화가족 자녀 기초학습지원 프로그램은 미취학(6-7세) 및 초등학생 자녀(8-13세)와 해당 연령의 자녀를 양육하는 다문화가족 부모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간단한 기초학습 진단평가를 통해 자녀의 학습능력을 파악한 뒤 맞춤형 지도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2025년도에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돕고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학습관리 능력을 고취하여 다문화가족 자녀가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노력 하겠습니다.
|